[매치 스포일러] 유럽 최강팀들의 연속 충격 탈락! 도르트문트는 유럽의 자존심을 지킬 수 있을까?

[SPORTALKOREA] 민진홍 기자= 학교, 직장, 모임에서 항상 나오는 ‘그 경기, 누가 이길까?’하는 승패 논쟁! [매치 스포일러]가 논쟁의 마침표를 찍기 위해 등장했다! (편집자 주)
장소 : 메르세데스 벤츠 스타디움 (미국 조지아 애틀랜타)
일시 : 2025년 7월 2일 수요일 10:00 a.m.(한국시간)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는 F조 조별리그에서 2승 1무(5득점·3실점)로 1위로 토너먼트에 진출했다. 울산 현대를 상대로 1-0 승리를 거둔 뒤, 마멜레디 선다운스를 4-3으로 제압하며 공격 전환의 속도와 화력을 과시했고, 플루미넨세와의 최종전에서는 뒷공간 압박을 바탕으로 0-0 무승부를 거두며 수비 조직력을 입증했다. 이러한 경기 운영은 직선적인 역습 전개와 안정적인 수비 밸런스가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CF 몬테레이는 E조에서 인터 밀란, 리버 플레이트와 잇달아 무승부를 기록한 뒤 우라와 레드 다이아몬드를 4-0으로 대파하며 1승 2무(5득점·1실점)로 조 2위에 올라 16강에 진출했다. 몬테레이는 수비 블록을 단단히 유지하면서도 역습 전환 시 빠른 측면 돌파와 정확한 최종 패스로 득점 기회를 창출하는 전술적 인내심을 선보였다.
도르트문트(3-4-2-1)
GK : 그레고어 코벨
DF : 율리안 뤼에르손-니클라스 쥘레-라미 반세바이니-발데마르 안톤-다니엘 스벤손
MF : 펠릭스 은메차-파스칼 그로스-율리안 브란트-조브 벨링엄
FW : 세루 기라시
몬테레이(3-5-2)
GK : 에스테반 안드라다
DF : 에리크 아기레-스테판 메디나-세르히오 라모스-헤라르도 아르테아가
MF : 호르헤 로드리게스-세르히오 카날레스-넬슨 데오사
FW : 헤수스 코로나-루카스 오캄포스-헤르만 베르테라메
1. 직선적인 역습 vs 조직적인 반격
도르트문트는 속도감 있는 직선 역습으로 찬스를 만들며, 마멜로디전에서 4득점을 통해 이를 입증했다. 몬테레이는 낮은 블록을 유지하며 순간적인 측면 전개로 반격하는 전략을 취한다. 양 팀 모두 전환 속도와 빈 공간 활용이 관건이다.
2. 중원 장악 경쟁

도르트문트는 벨링엄과 은메차를 중심으로 중앙 전개와 전방 압박을 동시에 수행한다. 몬테레이는 로드리게스와 데오사를 통해 수비적 안정과 볼 회수를 기반으로 카날레스에게 공격의 키를 넘긴다. 중원에서의 점유율 싸움이 흐름을 좌우할 것이다.
3. 경험 vs 패기
몬테레이의 중심 라모스는 풍부한 경험과 리더십으로 수비를 안정시킨다. 도르트문트는 벨링엄, 아데예미, 기라시 등 젊고 활동량 많은 자원들로 상대 수비를 흔들 준비를 마쳤다. 세대 차이에서 오는 리듬 싸움도 핵심 변수가 된다.
4. 수비 라인과 뒷공간 공략

미국 현지 기온과 습도가 높아 체력 분배가 승부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울산은 후반 중반 이후 집중력 저하를 피해야 하며, 도르트문트도 리드를 잡더라도 끝까지 안정적인 운영이 중요하다. 막판 실수가 경기 결과를 갈라놓을 수 있다.

도르트문트는 조별리그에서 보여준 안정된 수비 조직력과 빠른 전환 능력을 바탕으로 경기를 주도할 가능성이 크다. 벨링엄과 브란트 중심의 2선 구성, 아데예미와 기라시의 결정력까지 감안하면 공격 완성도에서도 우위를 보인다. 몬테레이는 조직력과 경험으로 맞서겠지만, 전체적인 전력 차이를 극복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축구 통계 전문 매체 ‘옵타’의 슈퍼컴퓨터는 도르트문트 승 64.6%/무승부 19.1%/몬테레이 승 15%로 예측했다. 위 조건에 따라 도르트문트의 2-1 또는 1-1 무승부가 예상된다.
1. 체력 및 로테이션 운용력
도르트문트는 조별리그에서 일찌감치 16강 진출을 확정지으며 플루미넨세전에서 주전 일부를 로테이션했다. 반면 몬테레이는 조 2위 경쟁이 치열했던 상황에서 우라와전에 풀라인업을 가동했고, 고강도 경기력을 유지해야 했다. 이는 연장전에 돌입할 경우 체력 분배 면에서 도르트문트가 유리하다는 뜻이다.
2. 벤치 자원 차이

도르트문트는 제이미 바이노-기튼스, 도니얼 말런, 유수파 무코코 같은 공격 교체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연장전에 필요한 '변화 줄 수 있는 카드'가 많고, 전술 유연성도 높은 편이다. 반면 몬테레이는 베르테라메, 로모 같은 자원들이 있지만, 결정적 경기에서 흐름을 뒤집은 경험은 제한적이다.
3. 승부차기 가능성 포함 시에도 도르트문트 우세
코벨 골키퍼는 독일 국가대표 백업급으로, 페널티킥 대응 능력이 입증돼 있다. 반면 몬테레이의 안드라다는 최근 대회에서 PK 선방율이 낮고, 국제대회 경험도 적다.
따라서 연장전 및 승부차기 포함 승률은 도르트문트 스 75%/몬테레이 승 25%로 예상된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