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장 승부' 삼성-한화 PO 5차전, 254만명 시청 ‘대기록’→올해 가을야구 최고 화제의 경기 등극


[SPORTALKOREA] 김지현 기자=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흥행 열기가 안방까지 이어졌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6일 “2025 신한SOL뱅크 KBO 포스트시즌 TV 평균 시청률이 6.89%로 지난해보다 약 12.5% 상승했다”고 전했다.
역대 최초 정규시즌 1,200만 관중을 달성한 KBO 리그는 포스트시즌 기간 펼쳐진 16경기에서도 33만 5,080명이 야구장을 찾아 전 경기 매진을 기록했다. 시청 지표 역시 지난해 대비 상승세를 보이며 정규시즌의 열기가 포스트시즌까지 이어졌다.
올해 포스트시즌 TV 평균 시청률은 6.89%를 기록하며 6.12%를 기록했던 2024 포스트시즌 대비 약 12.5% 상승했다. 포스트시즌은 와일드카드 결정전부터 한국시리즈까지의 16경기가 모두 지상파에서 생중계되었으며, 접전이 펼쳐지는 경기에 화제성이 더해지며 시청 열기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된다.
플레이오프 5차전(삼성-한화)은 시청률 10.26%로 254만 5,807명이 시청해 포스트시즌 기간 중 가장 높은 시청률과 시청자 수를 기록했으며, 한국시리즈 4차전(LG-한화)은 244만 7,295명이 시청하며 시청률 10.04%를 기록해 뒤를 이었다.
시리즈 평균 시청률은 와일드카드 4.24%, 준플레이오프 4.89%를 시작으로, 플레이오프 시리즈에서 7.74%로 크게 증가했다. 이어 한국시리즈에서는 평균 8.69% 시청률을 달성하며 시리즈가 진행될수록 팬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합산 누적 시청자 수도 와일드카드 결정전 약 209만 명, 준플레이오프 약 475만 명, 플레이오프 약 932만 명, 한국시리즈 약 1,070 만 명을 기록했다. 특히, 200만 명 이상 시청한 경기가 6차례에 달했고, 전체 누적 시청자 수는 2,687만 3,049명을 기록해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 이상이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시청자 수는 전국 기준으로 167만 9, 566명으로 2024년 대비(130만 8,785명) 약 28% 증가하며, 가을 야구에 많은 관심이 집중된 현상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뉴시스, KBO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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