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고소! "사기, 기만, 허위" 르브론 큰일났다! 바이럴 광고로 소송 휘말렸다..."세컨드 디시전…

[SPORTALKOREA] 황보동혁 기자= 르브론 제임스(LA 레이커스)가 자신의 파급력을 간과한 듯하다.
르브론은 7일(이하 한국시간) 자신의 SNS를 통해 “10월 8일 새벽, The Second Decision이 공개된다”고 예고했다. 2010년 여름, 생방송을 통해 “나의 재능을 사우스비치로 가져가겠다”라며 마이애미 이적을 선언했던 그의 전설적인 순간이 떠올랐고, 팬들은 혹시 이번엔 ‘은퇴 발표’가 아니냐는 기대와 불안 속에 긴장했다.

물론 르브론은 여전히 코트 위에서 리그 최정상급 실력을 과시하고 있다. 지난 시즌에도 70경기에 출전해 평균 24.4득점 8.2어시스트 7.8리바운드를 기록하며 나이를 잊은 활약을 펼쳤다. 그러나 어느덧 40세를 바라보는 나이에 ‘언제까지 뛸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따라붙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ESPN과의 미디어데이 인터뷰에서 그는 “이제는 단순히 코트 위에 있는 것보다, 팀이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를 이해하고 그 흐름에 맞추는 게 더 중요하다”며 “23번째 시즌을 맞이한 만큼 가능한 한 많이 뛰고 싶지만, 몸 상태와 팀의 판단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팬들 사이에서 ‘은퇴가 임박한 것 아니냐’는 해석으로 이어졌다.

결국 르브론의 ‘세컨드 디시전 쇼' 예고 이후 레이커스의 정규시즌 마지막 홈경기(유타 재즈전) 티켓 가격은 폭등했다. 미국 매체 ‘NBA 센트랄’은 “불과 몇 시간 만에 티켓 가격이 85달러(약 12만 원)에서 445달러(약 62만 원)로 치솟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대망의 영상이 공개되자 팬들은 충격과 실망을 감추지 못했다. ‘은퇴’도, ‘이적’도 아닌 단순한 광고였다.

르브론은 영상 속에서 직접 등장해 프리미엄 코냑 브랜드 ‘헤네시(Hennessy)’를 소개하며 브랜드 메시지를 전했다. 거대한 관심을 이끌어낸 ‘두번째 디시전 쇼’는 결국 팬들을 노린 바이럴 마케팅으로 끝을 맺었다.
그러나 르브론은 여기까지 미처 생각하지 못한걸까. 이후 사태는 법적 분쟁으로 번졌다.
미국 매체 ‘USA 투데이’는 11일 “르브론의 ‘세컨드 디시전’이 단순 광고로 드러나자, 평생 레이커스 팬을 자처하는 한 팬이 제임스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팬은 “기만과 오해로 인해 수백 달러의 피해를 입었다”며 르브론의 은퇴 발표를 믿고 2026년 3월 31일 열릴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전 티켓 두 장을 구매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임스를 상대로 ‘사기(fraud)’, ‘기만(deception)’, ‘허위 표시(misrepresentation)’ 혐의로 소송을 제기하며, 티켓값 총 865.66달러(약 124만 원)의 배상을 요구했다.
이번 사건이 실제 법적 처벌로 이어질 가능성은 미지수지만 분명 실망스러운 일임은 부정할 수 없다. 르브론이 명확한 악의를 가졌다고 보긴 어렵지만,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닌 슈퍼스타가 자신의 파급력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이 같은 마케팅을 진행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사진= 스카이스포츠 캡처, 게티이미지코리아, 헤네시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