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한민족 '전통명절' 추석 두고 "문화 도둑질이다!" 충격 주장...맨시티 한가위 축하 영상에 중국 네티…

[SPORTALKOREA] 김경태 기자= 맨체스터 시티 FC가 한국의 전통 명절 '추석'을 기념하는 영상을 올리자, 중국 네티즌들이 '문화 도용'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중국 매체 '텐센트 뉴스'는 6일(이하 한국시간) "맨체스터 시티가 한국 팬들을 대상으로 추석 인사 게시물을 올리면서 중국 내 여론이 들끓고 있다. 중국 네티즌들은 '중국의 전통문화를 훔치는 한국의 행태를 맨시티가 부추기고 있다'고 비난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이 분개한 이유는 최근 맨시티가 업로드한 한 영상 때문. 맨시티는 6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을 축하하는 영상을 게시했다. 여기엔 요슈코 그바르디올, 니코 곤살레스, 라얀 아이트누리, 엘링 홀란드 등 다양한 선수들이 출연해 "해피 추석"을 외쳤다. 또 이들은 민속놀이인 공기놀이를 즐기기도 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맨시티 측은 선수들이 한복을 입고 모습을 민속 화풍으로 담아낸 그림과 함께 "맨시티가 추석을 맞아 모든 팬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풍요롭고 행복한 한가위를 기원한다"는 코멘트도 첨부했다.

다만 이것이 중국 네티즌 눈에 거슬렸던 모양이다. '텐센트 뉴스'는 "이를 본 한국 팬들은 댓글로 열렬히 반응하며 축하 분위기를 즐겼지만, 중국 팬들은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이제 와서 놀랍지도 않다. 예전에도 반중 행위를 옹호했으니 중국 팬들의 감정 따윈 신경 쓰지 않는다'고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추석을 중국의 전통 명절로 지칭하며 "'왜 중국 팬에게는 인사를 하지 않고 한국 팬에게만 인사를 하느냐'는 반응이 쏟아졌다"며 "이는 명백히 '문화 도둑질'을 조장하는 행위'라는 것"이라고 했다.

여기에 더해 이전부터 국내 팬들을 위해 콘텐츠를 제작한 맨시티를 꼬투리 잡으며 "맨시티가 중국 팬들의 민감한 문화 문제에 걸린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과거 설날에도 한국 팬들에게만 따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인사를 보냈으며, 단오절에는 전 세계 팬을 대상으로 한 영상에서 투호를 '한국의 전통놀이'라고 소개해 논란이 됐다"고 언급했다.
이에 분노가 가시지 않은 듯 중국 일부 네티즌들은 맨시티와 중국의 관계를 끊자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모양새다. 매체에 따르면 검남춘, 오방제, 이리 그룹같이 후원 자격을 맺어오던 기업들은 반발해야 한다고까지 주장했다.
다만 이 같은 반응은 다소 억지에 가깝다. 중국의 중추절과 한국의 추석은 기원과 문화적 맥락은 유사하지만, 발전 과정과 풍습은 각기 다르다.
이들의 주장대로라면 일본의 오본, 베트남의 뗏 쭝 투 역시 모두 중국 문화의 일부로 귀속돼야 한다는 논리다.

더구나 맨시티의 콘텐츠 또한 특정 국가를 배제하려는 의도와는 거리가 있다. 이번 영상은 한국 IP(접속 지역)를 대상으로 한 현지 맞춤형 게시물이었으며, 맨시티는 이전에도 설날,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국내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해 왔다.
이는 단순히 한국뿐 아니라, 지역별 팬층과 문화적 특성에 맞춰 현지화 전략을 펼치는 글로벌 구단의 일환이다. 따라서 이를 '반중 행위'로 해석하는 것은 다소 과도한 반응으로 볼 수 있다.
사진=맨체스터 시티 FC, 게티이미지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