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 게임 내역
아드리아누님이 홀짝성공 하였습니다. (09-02 11:34)
아드리아누님이 홀짝실패 하였습니다. (09-02 11:34)
아드리아누님이 가위바위보실패 하였습니다. (09-02 11:34)
감사합니다님이 홀짝성공 하였습니다. (09-01 23:00)
감사합니다님이 홀짝실패 하였습니다. (09-01 23:00)
감사합니다님이 홀짝실패 하였습니다. (09-01 22:59)
아카카님이 홀짝성공 하였습니다. (09-01 20:25)
아카카님이 홀짝실패 하였습니다. (09-01 20:25)
아카카님이 홀짝실패 하였습니다. (09-01 20:24)
주한님이 홀짝실패 하였습니다. (08-30 10:14)
타이틀
돛단배

삼계탕 한 그릇보다 야구장 객단가가 싸다! '역대급 미친 흥행 속도' KBO리그, 단일 시즌 최다 관중 신기록 눈앞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0 55 15:00

[SPORTALKOREA] 오상진 기자= KBO리그가 단일 시즌 역대 최다 관중 신기록 수립을 눈앞에 두고 있다.  

KBO리그는 지난 4일까지 632경기만에 1,084만 9,054명의 관중이 야구장을 찾아 기존 단일 시즌 최다 관중 기록이었던 2024시즌의 1,088만 7,705명에 3만 8,651명을 남겨 뒀다.

출범 첫 시즌이었던 1982년 총 143만 8,768명의 관중으로 시작했던 KBO리그는 마흔 네번째 시즌 만에 2년 연속 1,000만 관중을 넘어서는 프로스포츠 리그로 성장했다.

4일까지 평균 관중은 1만 7, 166명으로 지난해 동일 경기 수 대비 약 16% 증가했다. 전체 좌석 점유율은 83.2%를 기록 중이다. 또한 전체 632경기의 46.5%에 해당하는 294경기가 매진됐다.

KBO는 최다 관중 신기록 달성의 원동력인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자체적으로 분석했다.

▲ 공정성 제고를 위한 ABS, 비디오 판독 대상 확대, 피치클락 적용으로 경기시간 단축

KBO리그는 2024시즌 프로 리그 중 처음으로 ABS 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난해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88.7%가 ABS의 도입이 리그 운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해 팬들이 공정성에 중요한 가치를 두고 있음을 확인한 바 있다.

올해 조사에서 새로운 경기 제도로 인해 관람 빈도가 늘었다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경기 집중력과 몰입도 향상(32.9%)과 ‘공정성 향상’(28.9%)을 이유로 꼽은 비율이 합계 60%를 넘어섰다. KBO는 ABS도입에서 더 나아가 이번 시즌 후반기에는 체크 스윙 비디오 판독을 도입해 공정성 제고에 더욱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빨라진 경기 시간도 팬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2025 KBO 리그는 9월 4일(목) 현재 정규이닝 기준 3시간 2분의 평균 경기 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2024시즌 3시간 10분에 비해 8분이 단축된 수치다.

팬 조사에서 새로운 경기 제도로 인해 관람 빈도가 늘었다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경기 시간 단축이 야구 관람 빈도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한 팬이 지난해 피치클락 시범 도입 시12.2%였던 것에 비해, 정식 도입한 올해는 이 수치가 21.1%로 상승했다.

▲ 활발한 응원/식음 문화 콘텐츠로 인한 관람 빈도 증가, 신축구장 증가

조사 응답자 중 기존 관람자(코로나 이전부터 관람)의 32.9%가 지난해보다 야구 관람 빈도가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이들이 관람을 보다 더 자주 하는 이유는 ‘응원 문화가 재미있어서(47.7%)가 1위를 차지해 ‘응원 팀 성적’(38.3%)’보다 높은 응답률이 기록됐다.

신규 관람자(코로나 이후 관람 시작)의 67.7%는 야구 경기와 무관하게 야구장을 최초로 찾게 됐다고 응답했다. 이들이 야구장을 찾게 된 이유로는 ‘응원 문화가 재미 있을 것 같아서(33.8%)’, ‘치맥 등 식음 문화를 경험해보고 싶어서(19.9%)’ 등 활발한 응원/식음 문화 콘텐츠로 인해 관람을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KBO 리그 팬들은 야구장 방문을 여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응답이었다.

또한 개선된 관람 환경도 KBO리그 관중 증가에 기여했다. 2025시즌 개장한 대전 구장을 비롯해 대부분의 구장이 2014년 이후 개장했으며, 잠실, 사직, 청라에도 신구장 건축이 예정되어 있어, 팬들의 관람 환경은 더욱 편리하고 팬 친화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야구 팬들의 관람 만족도와 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기존 관람자의 90%, 신규 관람자의 82%가 향후 재관람 희망 의사를 밝혔다. 지난 해에 이어 신규 관람자 및 추가 유입층의 관람 의향이 증가하는 추세로 이는 KBO 리그의 흥행에 긍정적 신호로 읽혀진다.

이와 더불어 유의미한 응답으로는 야구장 최초 방문 후 가장 기억에 남는 것으로 ‘응원 문화(35.8%)’에 이어 ‘경기 자체(24.9%)’로 파악되어, 신규 관람자들이 야구 외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야구 경기에 흥미를 갖고 야구장을 방문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가성비 문화활동

4일까지 KBO리그 객단가(1인당 평균 지출 입장권 금액)는 1만 6,715원이다(입장수입/전체 관중). 7월 한국소비자원의 통계에 따르면 서울의 삼계탕 한 그릇과 삼겹살 200g 평균 가격이 각각 1만 7,923원과 2만 639원으로 조사됐다.

전반적으로 여가 활동 비용이 상승하는 상황에서 평균 3시간 동안 야구 관람과 다양한 음식 그리고 응원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야구장은 새로운 가성비 소비의 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KBO리그 관람 빈도가 늘었다는 응답자 중 20.5%는 ‘다른 놀거리 대비 야구 관람 비용이 합리적이다’라는 답변을 했다.

▲ 다앙한 협업 상품 출시

KBO와 10개 구단은 야구와 관련된 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체와 협업해 상품과 프로그램을 출시하면서 팬들의 일상 속으로 다가가고 있다.

KBO는 젊은 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무신사’와 협업해 구단 별 유니폼뿐만 아니라 모자, 일반 의류, 악세서리 등의 콜라보 제품을 출시했다. 기존의 상품 협업이 대부분 야구와 직접 관련 있는 상품에 한정 됐었다면 CGV, 케이스티파이, 오덴세 등 전 연령대가 일상 속에서 이용하는 라이프 스타일 및 문화 콘텐츠와 협업해 팬들이 일상 속 언제 어디서 다양한 방식으로 야구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10개 구단 또한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놀이공원, 식음료 업체 등과 협업해 전 연령을 아우를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내놓으며 팬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 경기 영상 활용, 자체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한 ‘놀이문화’ 로서의 정착

KBO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며 KBO 리그의 이모저모를 팬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KBO 공식 유튜브는 2025년 8월까지 37.6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 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1.7% 증가한 수치다. ‘크보모먼트’ 등 실시간 주요 장면 콘텐츠와 퓨처스 리그 중계, 자체 제작 오리지널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루 평균 약 6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올 시즌 첫 선을 보인 ‘크보 라이브’는 매주 팬들과 라이브 방송으로 만나 KBO리그의 다양한 이슈와 정책을 함께 토의하고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KBO 공식 유튜브의 시청 연령층은 25-34세가 23.8%로 가장 높았으며, 지난해 대비 시청 증가 비율이 가장 높은 연령층은 55세 이상으로, 지난해 대비 3.3% 증가해 중장년층의 유입 역시 확대되고 있다.

KBO 공식 인스타그램은 59.1만 명(전년 대비 +12.5%)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숏폼 콘텐츠와 순위표, 경기 결과 등 직관적인 콘텐츠를 통해 하루 평균 약 60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주 이용자의 연령대는 18세부터 34세이며, 그 외 10대부터 40대 이상까지 전 연령에서도 고르게 소비되고 있다. 성별 비율은 남성 54%, 여성 46%로 비교적 균형 있게 나타났다. KBO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틱톡 등 신규 플랫폼 확장을 통해 디지털 접점을 넓히고 세대별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KBO는 지난해 유무선 중계권 계약을 체결하면서, 팬들이 경기 장면 등을 활용한 온라인상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를 통해 많은 팬들이 온라인상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며 야구 영상을 즐기는 것이 하나의 ‘놀이 문화’로 자리 잡았으며, 이의 선순환은 KBO 리그 팬, 특히 20~30대 팬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번 조사에서 올해 KBO리그 최초 관람자의 과반 이상이 유튜브를 통해 야구 관련 콘텐츠를 접했다고 응답했으며, 20대 이하는 SNS, 30대는 유튜브를 통한 접촉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 TV, 유무선 플랫폼 시청자 수 증가

KBO리그 팬 확장은 TV시청률과 유무선 플랫폼 이용자 증가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8월까지 2025 KBO리그 TV 평균 합산 시청률은 1.17%로 지난해 동기간 1.07% 대비 약9% 상승했다.

또한 경기당 평균 합산 시청자수는 27만 6,019명으로 지난해 동일기간 대비 약 22% 증가했다. 누적 시청자는 1억7,030만 3,524명으로 전년 대비 무려 약 23% 상승했다.

유무선(TVING) 시청 지표도 큰 폭으로 올랐다. 2025시즌 KBO 리그 UV(중복 접속을 제외한 1회 이상 경기를 재생한 뷰어) 수는 8월 31일까지 지난해 동기간 대비 약45% 증가했다.  

▲여성, 10대 팬 예매 비율 증가

티켓 예매 사이트 티켓링크의 통계에 따르면 8월까지 2025 KBO 리그 온라인 예매자의 남녀 비율은 남성이 42.5%, 여성이 57.5%였다. 2년전인 2023시즌 여성 예매자의 비율이 51.4% 였던 것에 비해 약 6% 상승한 수치로, 경기장을 찾아오는 여성 팬 비율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전체 예매자의 약 60%를 차지하는 20~30대 예매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2023시즌 20대 60.2%, 30대 54.1%에서 2025시즌 20대 63.6%, 30대 56.9%로 증가하며 20~30대 여성 층에서 야구 관람 비율이 상승한 점을 파악했다.

또한 10대 팬 예매 비율 증가도 눈 여겨 볼 부분이었다. 2023시즌 3% 이하였던 10대 예매자의 비율은 2024시즌 4.4%. 2025시즌 4.5%로 증가했다.

SNS, 쇼츠 등 온라인 상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10대 팬들이 온라인 상의 다양한 야구 콘텐츠를 접한 후 야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어린 팬들의 KBO 리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지속적인 KBO리그 팬 유입에 대한 긍정적인 지표를 확인했다.

한편, KBO리그는 역대 최다 관중 달성에 이어 KBO 리그 마흔 네번째 시즌만의 정규시즌 누적 2억 관중 달성에 약 31만 명을 앞두고 있다.

사진=한화 이글스, 뉴스1, KBO 제공

표=KBO 제공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0900 '끝내 눈물!' 메시, 월드컵 출전 힘들다...홈 고별전서 소신 발언 "북중미 월드컵, 나이 때문에 어려울…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8:00 49
10899 [오피셜] 피케가 점찍은 이유 있었다! '제2의 이강인' 김민수, 라리가 2 이달의 선수 후보 등극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8:00 23
10898 "메시급 수치, 공격포인트 25개 이상 가능" 손흥민, 'MLS 생태계 교란종' 등극하나...SON, '여름…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8:00 3
10897 ‘굿바이 아르헨티나!’ 메시, 월드컵 예선 마지막 홈경기에서 멀티골…커리어 마지막 WC 되나?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8:00 28
10896 '여권 챙겨!'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4부 리그팀한테 져놓고 '단체 해외여행' 떠난다→아모림 특별 계획 "새…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8:00 100
10895 美 축구 너무 몰라! 손흥민이 최악의 영입 2위?→대뜸 SON, 미국 귀화 시킬때부터 알아봤다!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8:00 9
10894 "기력 저하·잦은 부상·수준 이하" 손흥민, 떠나자, 충격 악평...SON과 10년 만에 결별한 토트넘, "…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8:00 38
10893 김민재 이전 '亞 최고 수비수’ 토미야스...'日 대선배' 혼다 발자취 이어 AC 밀란 입성? "복귀 시점이…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8:00 66
10892 맨유↔로열 앤트워프, 처음이 아니었다! 구단 공식 홈페이지, “16년간 32명의 유망주가 임대됐었다”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8:00 43
10891 두산, 6일 LG전 '건군 77주년' 국군의 날 맞이 시구·시타 행사 진행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8:00 31
AD 유용한 웹사이트를 한곳에 모은 링크 모음 포털 링크본가.com
10890 '15시간 노숙 후폭풍?' 김혜성, 4타수 무안타 침묵→타율 3할 붕괴...LAD 3연패 수렁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8:00 12
AD 토토커뮤니티, 카지노커뮤니티, 슬롯커뮤니티 홍보는? tocoad.com
10889 "손흥민, TV로만 보던 진정한 월드클래스" 콘테, 토트넘서 '충격 폭로' 터졌다! '차별대우' 너무했네..…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8:00 39
10888 역시 베테랑은 다르다! 카세미루, “마지막까지 브라질·맨유에 최선 다할 것” 목표는 WC 우승!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5:00 25
10887 토트넘 막장 행보! '오피셜'서 '사임'이라더니..."구단주 자녀·사위 운영 원해" 英 BBC '비피셜' 레…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5:00 44
10886 십자인대 핑계로 '오현규 이적료 인하'→결국 이적 파토, 슈투트가르트 벌 받았다! 팀 내 최다득점자 부상으로…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5:00 82
10885 '韓 혼혈 전성시대!'...'제2의 카스트로프' 태극마크 사례 또 나올까→'레알 마드리드' 유스 출신 마빈 …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5:00 100
10884 "라리가 주목 중" 韓 축구 미래 밝다! 임대 후 승승장구 "골든보이" 김민수, 8월 이달의 선수 후보 선정…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5:00 72
10883 이럴 수가! 'LAFC서 손흥민과 재회' 아니었나...'SON 무관딱지' 떼준 포스테코글루, 3개월 만에 재…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5:00 68
10882 KBO, 2025 키즈클럽 미래야구의 날 구단 대항 티볼 대회 6일 충북 보은서 개최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5:00 102
10881 PS 위해 총동원령 내린 메츠, 5순위 유망주 선발도 콜업 등급아이콘 레벨아이콘 관리자 15:00 101